CustomPanel.cs
4.58 KB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flowchart
{
// flowchart를 그리는 판넬에 필요한 기능을 삽입. (Panel 객체를 상속해서 사용했음)
// 마우스 클릭을 놓으면 어떤 도형을 선택했는지 판단해서, 해당 자료구조를 생성하고, 페인트 함수를 통해 그린다.
class CustomPanel : Panel
{
private String _figName; // NONE, RECTANGLE, RHOMBUS
private List<FigBase> _shapes = new List<FigBase>(); // 선택된 도형을 저장한 리스트 자료구조
private String _state; // NONE, DRAW, MOVE
private Point _dragStartPoint = new Point(-1, -1); // 도형을 움직일때 시작위치
private FigBase _findShape = null; // 자료구조에서 찾은 도형을 임시 저장하는 변수
// 변수를 클래스 밖에서 읽고 쓰게 하는 함수
public string FigName { get { return _figName; } set { _figName = value; } }
public String State { get { return _state; } set { _state = value; } }
// 마우스를 판넬에서 움질일때 호출되는 이벤트
protected override void OnMouseMove(MouseEventArgs e)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ebug >>>" + e.Location);
// 마우스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일 경우
if (e.Button == MouseButtons.None )
{
bool find = false;
foreach (FigBase s in _shapes)
{
// 현재 마우스 위치가 지금껏 그린 리스트 자료구조 안의 도형의 영역안에 있는지 확인
if (s.PointInRegion(e.Location))
{
find = true;
}
}
// 그려진 도형위에 마우스가 오면 마우스 모양을 변경
if (find)
Cursor = Cursors.SizeAll;
else
Cursor = Cursors.Default;
}
// 마우스를 클릭했을때
else if (e.Button == MouseButtons.Left)
{
foreach (FigBase s in _shapes)
{
// 자료구조안의 위치와 동일할 경우 해당 자료구조를 다시 가져온다.
if (s.PointInRegion(e.Location))
{
_findShape = s;
break;
}
}
// 도형을 찾았으면 움직이는 상태로 변경 후, 현재 마우스 위치를 저장함.
if (_findShape != null)
{
State = "MOVE";
_dragStartPoint = e.Location;
}
}
base.OnMouseMove(e);
}
// 실제 도형을 그리거나 이동하는 함수, 최종 OnPaint() 함수가 호출되어 실행됨
protected override void OnMouseUp(MouseEventArgs e)
{
// 그리기 상태
if (State == "DRAW")
{
if (FigName == "RECTANGLE")
{
// 사각형에 대한 정보를 자료구조에 삽입한다.
FigRectangle rectangle = new FigRectangle(e.Location, new System.Drawing.Size(100, 100));
_shapes.Add(rectangle);
}
else if (FigName == "RHOMBUS")
{
FigRhombus rhombus = new FigRhombus(e.Location, new System.Drawing.Size(100, 100));
_shapes.Add(rhombus);
}
else if (FigName == "TRIANGLE")
{
// TODO : 삼각형 그리기
}
}
// 움직이는 상태
else if (State == "MOVE")
{
if (_findShape != null)
{
_findShape.Location = e.Location;
}
}
State = "NONE";
this.Refresh(); // 다시 그리기 요청: OnPaint()
base.OnMouseUp(e);
}
// 실제 그리는 OnPaint를 통해 내가 작성한 Draw함수를 호출한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foreach (FigBase s in _shapes)
{
s.Draw(e.Graphics);
}
base.OnPaint(e);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