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ME.md 4.65 KB

대문

Unity-OpenVR-Shooter-Template
유니티 OpenVR 슈터 템플릿

사용하기 쉽게 템플릿화 되어 완성된 유니티 VR 슈터 게임 제작 템플릿입니다.

Oculus VR 과 HTC Vive (Steam VR) 에 모두 대응합니다.

총 모듈만 따로 때어 FPS 게임을 제작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 주석 달아놨음. 이것 기반으로 만듬
https://github.com/IJEMIN/Unity-OpenVR-Power-Blade-Example

다운로드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여기서 받아주세요. releases 저장소는 현재 작성중인 미완성의 코드가 포함되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기능

코드 동작이 내부에서 간결하게 완결되어 있어, 드래그-드롭으로 쓸 수 있습니다.

VR 트래킹 기능

  • 현실 부위 1:1 트래킹
  • VR 컨트롤러 입력 대응 함수 제공
  • 스테이셔너리 자동 키 설정
  • 간결한 코드와 높은 확장성

건 슈터 (FPS Shooter) 기능

  • 단발/연사
  • 피탄 이펙트
  • 발사 이펙트
  • 재장전
  • 증강현실 탄약 UI
  • 간결한 외부 함수
    • Gun.Reload - 장전
    • Gun.Fire - 발사

동작과 사용 방법

미리 만들어진 예제 씬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프리팹 Prefab

미리 만들어진 예제 프리팹을 제공합니다.

  • VR Player: VR 카메라와 왼손과 오른손 트래킹, (사람) 키 대응이 미리 완성되어 있는 프리팹입니다.
  • Gun: 사격할수 있는, 미리 완성된 총 입니다.
  • Cube: Gun 에 의해 데미지를 받아 파괴될 수 있는 큐브 입니다.

VR 컨트롤러 트래킹

트래킹1
어떤 오브젝트든 VRControllerTracking 만 붙여주면, 현실의 VR 컨트롤러와 위치와 동기화됩니다.

트래킹1
부착한 다음, 원하는 추적 부위를 지정해주세요.

위치와 회전 동기화는 로컬 좌표계를 기준으로 합니다.

VR 컨트롤러 입력 감지

어떤 스크립트든 VRInputController 를 상속하면, VR 컨트롤러의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가지 오버라이드 가능한 함수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VR 컨트롤러 입력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 void OnIndexTriggerButton() - VR 컨트롤러 검지 방아쇠를 누르는 동안 발동
  • void OnGripTriggerButton() - VR 컨트롤러 쥐는 방아쇠를 누르는 동안 발동
  1. VRInputController 스크립트를 상속받습니다.
  2. 원하는 입력에 따라 위의 함수 중 하나를 오버라이드 합니다.
  3. 함수 내부에 입력에 대응할 동작을 구현합니다.

VR 입력 대응 예시 코드

예제의 GunController 스크립트는 VR 입력에 따라 Gun 을 제어하는 스크립트 입니다. 별다른 코드 없이, OnIndexTriggerButton 와 OnGripTriggerButton 를 오버라이드 하여 입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public class GunController : VRInputController {

    public Gun gun;

    public override void OnIndexTriggerButtonDown()
    {
        gun.Fire();
    }

    public override void OnGripTriggerButtonDown()
    {
        gun.Reload();
    }
}

건 슈터 Gun Shooter

캡슐화 되어있습니다. 그냥 프리팹을 가져다 쓰면 됩니다.

총프리팹
외부 함수로 Gun.Fire 와 Gun.Reload 를 제공하여, 총을 쏘고 재장전 할 수 있습니다.

총알 데미지 처리

IDamage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오브젝트는 총에 의해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public class HitCube : MonoBehaviour,IDamageable {
    public float hp = 100f; 
    public void OnDamage(float damage)
    {
        Debug.Log("큐브가 맞았다!");
        hp -= damage;

        if(hp <= 0)
        {
            Destroy(gameObject);
        }
    }
}

이외의 기능들

작성중

기타

VR 컨트롤러 입력 설정

VR 컨트롤러의 입력을 InputManager 에서 제어하는 방법은 VRInputController 와 https://github.com/IJEMIN/Unity-OpenVR-Power-Blade-Example 의 Readme 문서를 참고.

크레딧

I_Jemin (i_jemin@hotmail.com, ijemin.com)

기타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무료 애셋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교육용입니다.

상업적 용도로 해당 애셋들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라이센스 문제가 있는 모델과 음원은 추후 삭제하거나 대체할 것입니다.

Unity-OpenVR-Shooter-Template

Easy to use VR Shooter template for Unity OpenVR Input System. Works for Oculus Rift and Vive.

Only use Unity built-in VR codes.

Credit

I_Jemin (i_jemin@hotmail.com, ije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