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edLinkedList.h
8.69 KB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pragma once
#ifndef _DOUBLY_ITER_H
#define _DOUBLY_ITER_H
#include"DoublyIter.h"
template <typename T>
struct NodeType {
T data; //각 노드의 데이터
NodeType* next;// 노드의 다음을 가리킬 포인터
NodeType* pre;
};
template<typename T>
class DoublyIter;
/*
* @bried 이 클래스는 더블소티드링크드리스트
*/
template<typename T>
class SortedLinkedList
{
friend class DoublyIter<T>;
public:
/**
* default constructor.
*/
SortedLinkedList();
/**
* destructor.
*/
~SortedLinkedList();
/**
* @brief 깊은 복사를 위한 SortedLinkedList의 복사 연산자
* @pre anotherList가 초기화되어 있어야한다.
* @post anotherList와 같은 정보를 가진 리스트가 생성된다
* @param anotherList 복사하고자 하는 SortedLinkedList
*/
SortedLinkedList(const SortedLinkedList<T>& anotherList);
/**
* @brief 링크드 리스트의 모든 노드를 제거한다.
* @pre None.
* @post 리스트가 비워진다.
*/
void MakeEmpty();
/**
* @brief 리스트의 길이 = 원소의 개수 를 리턴함
* @pre x
* @post 리턴값이 리스트의 길이가 된다
* @return 리스트의 길이 = 원소의 개수
*/
int GetLength()
{
return m_nLength;
}
/**
* @brief 새로운 노드의 값을 비교하여 맞는 위치에 추가한다
* @pre List is not Full(메모리에 빈 공간이 있어야 한다)
* @post 리스트에 아이템이 추가된다.
* @return 추가되면 1 아니면 0
* @param 추가하고자 하는 데이터값
*/
int Add(T& data);
/**
* @brief 입력한 정보와 같은 정보를 가진 리스트의 원소를 리스트에서 삭제한다
* @pre 리스트가 비어있지 않아야한다.
* @post 리스트의 원소가 삭제되고 길이가 짧아진다.
* @return 삭제됬으면 1 아니면 0
* @param data 삭제하고자 하는 데이터값
*/
int Delete(T& data);
/**
* @brief 리스트내의 정보를 바꾼다
* @pre 리스트에 하나이상의 원소가 있어야한다.
* @post 리스트내의 원소의 정보가 바뀐다
* @return 작동했으면 1 아니면 0
*/
int Replace(T& data);
/**
* @brief 리스트에서 Primarykey를 기준으로 일치하는 원소를 받아온다
* @pre 리스트내의 정보가 초기화되있어야 한다
* @post 키와 맞는 정보가 있으면 그것을 받아온다..
* @return 찾아왔으면 1, 못찾았으면 0
*/
int Get(T& item);
/**
* @brief 리스트가 비어있는지를 확인한다.
* @pre x
* @post x
* @return 비었으면 1, 아니면 0
*/
bool IsEmpty()
{
if (m_nLength == 0)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 @brief 복사 생성자를 이용한 대입 연산자
* @pre anotherList가 정의되어 있어야한다.
* @post 깊은 복사된 리스트가 대입된다.
* @return 복사된 리스트
*/
SortedLinkedList<T> operator=(const SortedLinkedList<T> &anotherList);
private:
NodeType<T> *m_pList;
NodeType<T> *m_pLast;
int m_nLength;
};
//함수 정의부
template<typename T>
SortedLinkedList<T>::SortedLinkedList()
{
m_nLength = 0;
m_pList = NULL;
}
template<typename T>
SortedLinkedList<T>::~SortedLinkedList()
{
MakeEmpty();//메모리누수를 막기위해 노드의 데이터를 모두 제거한다
}
template<typename T>
void SortedLinkedList<T>::MakeEmpty()
{
NodeType<T> *tempptr;
DoublyIter<T> iter(*this);
while (iter.NotNull())
{
tempptr = iter.CurPointer;
iter.Next();
delete tempptr;
} //리스트내의 모든 노드를 제거
m_pList = NULL;
m_pLast = NULL;
m_nLength = 0;
}
template<typename T>
int SortedLinkedList<T>::Add(T &data)
{
NodeType<T> *Node = new NodeType<T>;
NodeType<T> *Pre;
DoublyIter<T> iter(*this);
bool Found = false;
T dummy;
Node->data = data;
Node->next = NULL;
Node->pre = NULL;
if (IsEmpty()) //비어있을 경우
{
m_pList = Node;
m_pLast = m_pList;
m_nLength++; //성공적으로 추가했으므로 길이를 늘려준다
}
//list에 노드가 있을경우
else
{
while (1)
{
//Pre = m_pCurPointer; //이전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 갱신, 첫 시작은 m_pList로 리스트의 첫부분이다
if (iter.CurPointer->data == Node->data)
break; //같은 데이터가 있을경우 추가하지 않고 반복문을 탈출한다..
if (iter.CurPointer->data > Node->data) //Node의 데이터가 현재 포인터의 값보다 작아질때까지 node가 들어갈 위치를 뒤로 민다.
{
if (iter.CurPointer->pre == NULL) //리스트 맨 앞 장소에 넣어야 할때 첫번째 원소로 삽입한다
{
Node->next = iter.CurPointer;
iter.CurPointer->pre = Node;
m_pList = Node;
m_nLength++; //성공적으로 추가했으므로 break 하기전에 길이를 늘려준다
break;
}
Node->next = iter.CurPointer;
Node->pre = iter.CurPointer->pre;
iter.CurPointer->pre->next = Node;
iter.CurPointer->pre = Node;
m_nLength++; //성공적으로 추가했으므로 break 하기전 길이를 늘려준다.
break;
}
//Node 포인터가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면 그 뒤에 Node를 삽입한다.
if (iter.CurPointer->next == NULL)
{
Node->pre = iter.CurPointer;
iter.CurPointer->next = Node;
m_pLast = Node;
m_nLength++;
break;
}
iter.Next();
}
}
return 1;
}
template<typename T>
int SortedLinkedList<T>::Delete(T& data)
{
bool MoreToSearch, found;
NodeType<T> *Pre = NULL;
DoublyIter<T> iter(*this);
found = false;
MoreToSearch = iter.NotNull();
while (MoreToSearch && !found)
{
if (data == iter.CurPointer->data) //현재 가리키는 원소가 패러미터로 넣은 값과 같은가?
{
found = true; //찾았으므로 found = true
if (Pre == NULL) //찾은 항목이 첫번째 원소일경우
{
NodeType<T>* temp = iter.CurPointer; //첫번째 원소의 다음원소를 저장할 임시 포인터선언
delete m_pList; //첫원소를 삭제한다.
temp->pre = NULL;
m_pList = temp; //찾은 항목이 첫 항목일경우 다음 원소를 첫번째 원소로 한다.
}
else
{
Pre->next = iter.CurPointer->next;
iter.CurPointer->next->pre = Pre;
delete iter.CurPointer;
}
}
else
{
Pre = iter.CurPointer;
iter.Next();
MoreToSearch = (iter.NotNull());
} //못 찾을경우 m_CurPointer은 다음 원소를 가리킨다. 단 Pre는 현재원소를 가리킨다.
}
if (found) //찾았을 경우
{
m_nLength--;
return 1;
}
else //못 찾으면
return 0;
}
template<typename T>
int SortedLinkedList<T>::Replace(T& data)
{
bool MoreToSearch, found;
NodeType<T> *location;
location = m_pList;
found = false;
MoreToSearch = (location != NULL);
while (MoreToSearch && !found) //리스트의 끝이 아니면서 아직 몾찾을경우 반복한다
{
if (data == location->data) //일치하는 경우를 찾으면
{
found = true;
location->data = data;
} //찾았으므로 found 는 true가되고 해당위치에 data값을 넣는다
else
{
location = location->next;
MoreToSearch = (location != NULL); //리스트의 끝이 아닐경우 계속찾는다.
} //찾지 못했을 때 다음 location으로 옮긴다.
}
if (found) //찾았을 경우
{
return 1;
}
else
return 0; //못 찾음
}
template<typename T>
int SortedLinkedList<T>::Get(T& data)
{
bool MoreToSearch, found;
NodeType<T>* location;
location = m_pList;
found = false;
MoreToSearch = (location != NULL);
while (MoreToSearch && !found)
{
if (data == location->data) //일치하는 항목을 찾으면
{
found = true;
data = location->data;
}
else
{
location = location->next; //못찾으면 다음위치로 민다
MoreToSearch = (location != NULL); //다음위치가 마지막이 아닐경우 계속 찾는다.
}
}
if (found) //찾았으면
return 1;
else //못 찾았으면
{
return 0;
}
}
template<typename T>
SortedLinkedList<T>::SortedLinkedList(const SortedLinkedList<T>& anotherList)
{
NodeType<T> *m_pCurPointer;
m_pList = NULL;
m_pCurPointer = NULL;
if (anotherList.m_pList == NULL)
return;
else {
this->m_nLength = anotherList.m_nLength;
NodeType<T> *Node1 = new NodeType<T>;
NodeType<T> *preNode;
NodeType<T> *Node2;
m_pList = Node1;
Node1->data = anotherList.m_pList->data;
Node1->pre = NULL;
Node2 = anotherList.m_pList->next;
while (Node2 != NULL)
{
Node1->next = new NodeType<T>;
preNode = Node1;
Node1 = Node1->next;
Node1->data = Node2->data;
Node1->pre = preNode;
Node2 = Node2->next;
}
Node1->next = NULL;
}
}
template<typename T>
SortedLinkedList<T> SortedLinkedList<T>::operator=(const SortedLinkedList<T> &anotherList)
{
MakeEmpty();
SortedLinkedList<T> temp(anotherList);
return temp;
}
#endif // !_SORTED_LINKED_LIST_H